본문 바로가기
클럽발리가 주는 팁/발리 여행 정보& tip

발리 공항에서 유심칩 & 데이터 구매 방법 및 현지 이용 안내

by 발리댁 2018. 11. 30.




폰에 유심칩만 사서 끼우면 바로 전화나 데이터를 쓸 수 있었던 인도네시아가

얼마전 규정을 바꾸어 유심칩을 사서 개인 명의 등록을 해야만 이용 가능하도록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지인들도 모두 통신사 사무실을 찾아가 제대로 등록을 해야 했어요.


그래서 등록 없이 손쉽게 현지에서 폰을 이용할 수 있었던 관광객들의 현지 유심칩 사용이 좀 어렵게 되었는데요,

발리여행을 짧게 간다면 나의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로밍 특가를 알아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구요,

호텔,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무료 와이파이 정도 이용하셔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리에서 장기 여행을 하거나, 와이파이가 제공되지 않는 외부 활동 계획이 많으신 분들은

아무래도 현지 유심칩을 이용하시는게 좋겠죠.


발리에서 가장 손쉽게 빨리 유심칩을 이용할 수 있는 곳이 공항이에요.

외부에 비해 약간 비싸기는 하지만,

차를 타고 통신사 사무실을 직접 찾아가, 손님 많으면 대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나 차량비 생각하면,

가성비로 그닥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저도 이번에 발리 도착하자마자 공항에서 유심칩 구매를 했어요.



공항 입국장에서 만남의 광장으로 나가기 전에 왼편에 이렇게 통신사 카운터들이 있어요.

여기까지 오는 길은 http://blog.daum.net/clubbali/1733 참고하세요.

3개의 통신사가 있었는데,

텔콤셀은 울나라 예전 한국통신(현 KT)처럼 국영으로 운영되던 곳이라 가장 큰 곳이고, 

XL은 사기업으로 초기 인도네시아 이동통신이 생길 때 부터 있었던 곳이고,

OVO는 이번에 첨 보네요.

전 예전부터 항상 이용했던 텔콤셀을 이용했어요.

데이터 사용이나 통화가 가장 안정적인 것 같아서요.



직원이 요렇게 크게 안내된 패키지를 가장 추천하더라구요.

데이터만 되는거 같아서 저는 통화도 가능한 다른 패키지를 물어 보았고,



요렇게 패키지 가격표를 보여줬어요.

인터넷 데이터 용량, 전화걸 수 있는 시간, 가격표 순서에요.

물론 유심칩 가격도 포함된 금액이구요.

이 중 저는 인터넷 30GB에 통화 60분 할 수 있는 400,000 루피아 짜리로 선택했어요.




직원에게 제 폰과 여권만 전달해 주면, 직원이 유심칩도 폰에 맞게 넣어주고 등록도 모두 해줘요.


그런데, 요기서 약간 문제 발생!!

제 폰에 유심칩을 끼우고 직원이 통신사에 인증번호 같은 것을 요청해서 받는데,

데이터 이용은 문제없이 되는데, 통화 가능한 등록이 제폰에서 안된다는 겁니다.

제폰은 삼성 갤럭시 S8 이었는데, 무슨 락이 걸려 있다면서..

한 세번 정도 계속 인증 요청을 보냈는데 안된다고

저한테 그냥 데이터만 써야돼,,다른 사람은 되는데 니 폰이 안되서 어쩔 수 없어,,합니다..

다른 손님들은 다 잘하고 가고, 손님들 몰려오고 하는데, 계속 있을 수도 없고,,

아들은 오래 걸린다고 짜증내고 있고, 또 이미 뜯은 유심칩을 안산다고 진상부리기도 그래서

그냥 알겠다고 하고 폰과 여권 받아 나왔어요.ㅠㅠ



그와중에도 챙긴 영수증. ㅎㅎㅎㅎ


공항에서 나와 바로 현지 근무 직원들과 저녁을 먹으면서 폰 이야기를 하자,

정택대리가 무심코 폰을 껐다 켜보라고 했고, 껐다 켰더니 전화가 되더라구요!! 캬~

공항의 텔콤셀 직원은 초짜인가..그동안 갤럭시 S8 이 한번도 없었던 건 아닐건데..

여튼,,여러분도 혹시 이런 경우라면 폰을 껐다 켜보시면 제대로 되실거에요.

아님, 애초에 혹시라도 내폰에 컨추리 락이 설정되어 있는지 한국에서 미리 확인하고,

혹시 설정되어 있다면 풀고 오시는게 안전할 것 같아요.


제폰 같은 경우만 없다면 공항에서 유심칩 사고 데이터,통화 등록하는데 

5분도 걸리지 않고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저는 한 15분 걸렸어요)

비교해 보니 외부에 비해 엄청나게 요금이 비싼 건 아닌데, 다만 공항에는 저렴이 요금이 없다는거에요.

외부에서는 1기가, 2기가 짜리, 5만 루피아짜리도 살 수 있는데,

공항은 최소가 10기가 이상, 250,000 루피아부터 시작하니까요.



--------------------------------------------------------------------------------



이제부터는 발리에서 데이터 이용하면서 알게된 황.당.한. 사실과, 기타 이용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제가 공항에서 인터넷 40GB 짜리를 사서, 3주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2주 정도가 지나니 외부에서 데이터가 안되는거에요..

첫주에 북부지역 위주로 여행하느라고 길거리에서 데이터를 계속 켜놓긴 했지만,

40기가가 2주만에 쓰기에 모자란 용량은 전혀 아닌데 말에요.

텔콤셀에서 유심칩과 데이터를 산 이후로 계속 문자가 오긴 했는데,

대부분 광고성 메일이라 자세히 보지 않았다가, 한번 살펴보게 되었는데요~



데이터가 안될 때 몇차례 동일한 내용으로 온 메세지에요.

보면 로컬 인터넷은 0GB 남았고, 인터넷 0GB 남았고, 비디오맥스는 1985 GB 남았다는 내용이에요.

데이터 사용 유효기간은 2018년 11월 21일 23시 59분 까지고.

초기에 받은 메세지를 삭제해서 데이터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모르지만,

결국 내용은, 40기가를 모두 데이터로 쓸 수 있는게 아니고,

 발리에서만 쓸 수 있는 데이터, 인도네시아 어디서든 쓸 수 있는 데이터,

비디오맥스 같은 비디오 앱을 볼 수 있는 데이터로 나뉘어져 있던 거였어요.


데이터나 뿔사를 모두 쓰고 나면, 특가나 스페셜 패키지 사라고 광고 문자가 많이 오는데요,

그 중 45,000루피아에 5기가 데이터와 20분 전화 가능한 패키지를 구매했어요.



패키지 구매 후 받은 안내 문자인데요,

플래쉬(일반 데이터) 500 MB, 로컬 인터넷(발리에서만 사용 가능) 1GB,

비디오맥스 2GB, 챗&소셜미디어 1.5GB에 로컬 통화 20분 할 수 있고,

2019년 1월 13일까지 유효하다는 내용입니다.


즉, 총 5기가의 데이터 중 일반 데이터로 쓸 수 있는 용량은 1.5기가,

(그나마도 발리에서는 1기가만 사용 가능...)

제가 이용하지도 않는 비디오맥스 앱과 채팅&소셜미디어 앱만 이용할수 있는 데이터가 3.5기가로,

결국 이용하지도 못하고 버리는 데이터가 더 많다는 얘기!


사실 현지인들은 비디오맥스나 다른 소셜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으나

저처럼 여행온 외국인들은 굳이 필요하지 않은 데이터인데, 문제는 이게 기본으로 들어가 있는 거라고 해요.

내가 쓰고 싶은 데이터로 변경할 수 도 없고, 결국 안쓰면 버리는 데이터 용량이라는 거!

순수하게 일반 데이터만으로 채워진 패키지는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중에 저는 그냥 수신발신 통화만 가능한 뿔사(pulsa)만 충전했어요.

이 뿔사만 채워져 있어도 데이터 이용시 뿔사 요금에서 데이터 요금이 차감되서

순수하게 데이터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남아 있는 데이터와 뿔사(수발신 통화 가능) 용량을 미리 체크하는법 알려드릴께요.


1. 남아 있는 데이터 용량 확인하는 법


폰에서 *363# 을 눌러 전화를 걸어요.



그럼 이런 내용이 뜨는데, 다른 건 볼 필요없고,

"7. Cek Kuota(용량 체크)" 를 선택하면 되는데,

"답장"을 누르면 번호 입력하는 란이 뜨니, 7번을 누르면 되요.



7번을 누르고 보내면, 요런 메세지가 뜨는데,

요청한 내용을 문자로 보내준다는 내용입니다.

"닫기"를 누르고 좀 기다리면,



요렇게 남아 있는 데이터 용량이 문자로 도착해요.

"sisa"가 "남아있다"라는 뜻이에요.



2. 남아 있는 뿔사(수신발신통화) 가능 금액 확인하는 법


폰에서 *888#  을 눌러 전화를 걸어요.



이런 메세지 중 "5. Cek Pulsa&Kuota(뿔사&용량 체크)"가 보이죠?

"답장"을 누르고, 뜨는 입력란에 5번을 누르고 보내면, 역시 남은 뿔사 양은 문자로 와요.

※상기 회색 정보 이미지는 아이폰의 경우이고,

제 폰은 삼성 갤럭시였는데 작은 팝업창으로 뜨더라구요. 하지만 방법은 동일해요.



-----------------------------------------------------------


발리에 일주일 내로 잠깐 있으신 분들은 그닥 쓸일 없겠지만,

텔콤셀의 앱도 있어서,

앱에 가입하고 앱을 통해 패키지를 구매하면 할인가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도 있다고 해요.


내 폰의 앱 구매처에서 "mytelkomsel" 앱을 다운 받고,

나의 전화번호와 이름을 입력하면 회원 가입이 됩니다.



앱에서는 이렇게 내가 쓸 수 있는 뿔사 금액과

남아 있는 데이터가 표시되요.

데이터는 비디오맥스 용량과 일반 인터넷 용량으로도 나누어 보여주네요.



앱에서는 이렇게 "베스트 딜"로 할인가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만 있는 패키지도 있고, 데이터와 통화 모두 가능한 패키지 등 다양하다고 해요.

발리에만 계실거면 인터넷 로컬 사용량을 중심으로 보시고, 필요한 패키지로 결정하심 되세요.

결재는 폰에 있는 뿔사 금액에서 차감된다고 하니, 폰에 뿔사를 미리 채워 놓는게 좋겠네요. 



설명이 길어, 아직 직접 이용해 보지 않으신 분들은 이해가 잘 안가실 수도 있으실텐데요..

요점은,, 데이터를 살 때 내가 산 데이터 용량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게 아니니,

내가 순수하게 쓸 수 있는 데이터 용량이 얼마나 되는지 꼭 확인해 보시고,

데이터를 얼마 쓰지 않는 경우는 데이터 패키지를 사시는 거 보다는

순수 뿔사(pulsa)를 사셔서 데이터로 쓰는 게 내가 지불한 금액을 모두 쓸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단, 뿔사로 데이터 이용시에는 스피드도 느리고, 데이터 패키지보다는 용량당 금액이 비쌀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