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발리 도착비자, 발리공항 입국절차, 전자도착비자(e-VOA) 인터넷 사전발급 및 작성법 안내 - 2023년3월27일 업데이트

by 발리댁 2022. 11. 16.

 

안녕하세요. 클럽발리입니다.
최근 인도네시아의 전자도착비자(e-VOA) 시행과 관련해서
발리의 도착비자(VOA, Visa on Arrival)에 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대한민국 국적자가 관광(Tour) 목적으로 30일까지 체류할 경우에는 도착비자 및 비용이 아예 없었습니다.
그래서, 발리 여행가시는 분들 대부분이 관광목적이기 때문에 비자에 대해서 신경 쓸 필요가 없었는데요.
* 단, 관광/여행이 아니라 회사(공장) 방문, 취업 등 다른 목적이라면 사전에 미리 목적에 따른 비자를 미리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지금도 동일)

그러나, 코로나 이후..
발리(인도네시아)의 관광 및 경제회복을 위해 발리(인도네시아)로 입국하는 관광 목적의 해외여행객에게도 도착비자 제도를
2022년 3월 7일부터 다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관광(Tour) 목적의 30일 체류 가능한 도착비자(VOA, Visa on Arrival)는 비자라는 명칭으로 부르고만 있을 뿐,
그냥 돈을 내는 절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도착비자 비용은 1인당 50만 루피아(500,000Rp)입니다.

 

* 도착비자(VOA), 전자도착비자(e-VOA)의 방문 목적
   : 관광/여행, 공무(정부방문 등), 비즈니스 미팅(회의, 세미나, 단순행사 등), 물품구매, 경유, 사전투자 목적 등
* 주의, 도착비자(VOA), 전자도착비자(e-VOA)로 비즈니스 미팅을 할 경우에는 호텔 커피숖 등 회사 또는 작업 현장과 관계없는
   제 3의 장소를 이용함으로써 이민법령 위반 시비 및 오해를 사전 예방 할 필요가 있습니다.
* 해당 회사나 공장에 방문해서 비즈니스 미팅을 할 경우에는 별도의 단수상용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 도착비자(VOA), 전자도착비자(e-VOA)로는 여하한 형태의 취업 또는 근로활동, 대중 공연, 선교 등의 활동 등을 할 수 없습니다.
* 도착비자(VOA), 전자도착비자(e-VOA)로는 방송 촬영과 취재도 할 수 없습니다.(주한 인도네시아 대사관(여의도 소재)에서 별도의 촬영과 취재 비자 발급)

* 도착 당일이 1일입니다. (구입한 항공티켓에 표시된 도착시간(날짜)을 기준으로 하시면 됩니다.)

 


 

발리공항 도착 후의 입국절차를 간단히 안내드리면..

1. 기내에서 내린 후, 동선에 따라 이동하다 보면 제일 먼저 백신접종증명서 체크하는 곳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여권, 영문 코로나 백신접종증명서, 항공티켓을 보여주고 한번 체크 받습니다.

* 예전에는 PeduliLindungi(쁘둘리린둥이) 앱 설치유무 체크하는 곳이 있었는데, 요즘은 없어졌습니다.
   (필수도 아니니 혹시 있다고 해도 신경쓰지 마세요.)
* 쁘둘리린둥이 앱 설치 안하셔도 됩니다.

2. 다음으로 도착비자 구입 창구에서 1인당 50만 루피아(500,000Rp)를 내고 영수증을 받습니다.
도착비자는 관광(Tour) 목적에 한하며, 30일 체류조건만 가능합니다. 나중에 별도의 절차 및 비용으로 +30일 추가 가능
어린이, 유아 모두 비용은 동일합니다.
도착비자는 루피아, 달러, 원화(한국돈도 받아요), 해외사용 가능한 신용카드, 직불카드, 트레블월렛 등 다양한 수단으로 비용 지불 가능합니다.
루피아 말고 다른 통화로 지불하신다면, 그날 그날 환율에 따라서 조금씩 변경됩니다.
큰 돈을 내시면 잔돈은 루피아로 환율 계산해서 내어주는데, 돌려주는 잔돈 환율이 별로이니 잔돈을 미리 준비하시면 좋아요.
- 글 작성일 환율 기준으로 계산해 보니 달러로 33불 정도 예상됩니다. (환율에 따라 틀리겠지만 35불에서 ± 1~2불 생각하시면 되요)
- 원화로 환산하면 41,000원 정도가 될 듯 한데, 원화에는 이상한 환율을 적용해서 실제로는 6만원 정도를 받습니다. 원화로 하시면 손해에요.

* 도착비자는 이렇게 발리공항에서 돈을 주고 구입하거나, 사전에 전자도착비자(e-VOA)를 미리 발급받는 방법(아래 설명) 등 2가지 방법 중 하나로 하시면 됩니다.

3. 도착비자 구입 후, 출입국 심사대(Immigration)에 여권과 항공티켓, 조금 전 받은 도착비자 영수증을 주면
출입국 심사하면서 여권에 작은 도착비자 스티커 하나 붙여줍니다.
여기에서 얼굴 사진촬영 한 번 하고, 양손 검지 손가락 지문등록도 하게 되세요.

4. 이제 이동해서 수하물이 나오는 해당 컨베이어벨트에서 개인 캐리어 나올 때까지 기다리시면 되요.
앞에서 절차(접종증명서 체크, 도착비자 구입, 입국심사)를 빨리 끝내셔도 수하물 나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빨리 나가신 분들도 결국 컨베이어벨트에서 거의 다시 만나게 됩니다.

5. 짐 찾으신 후에 세관신고대에 전자세관신고서(ECD)에 있는 QR코드를 카메라에 비춰주면서 통고하시면 끝입니다.
- 발리공항 : 발리공항도 2023년부터 전자세관신고서(ECD)만 가능합니다.
- 자카르타공항 : 전자세관신고서(ECD)만 가능
* 세관신고서에 관해서는 다른 공지글 확인해 주세요. https://clubbali.tistory.com/1837

... 어렵거나 헛갈리는 동선이 없습니다. 그냥 편하게 이동하시다 보면 어느 덧 끝나게 되어 있습니다. ^^

 


 

30일 체류가능한 관광(Tour) 목적의 도착비자(VOA)는
상기처럼 현지공항 도착하셔서 도착비자 구입 창구에서 구입하시는 방법이 기본입니다.
추가로, 도착비자를 온라인에서 사전발급 받을 수 있는 전자 도착비자(e-VOA)를 2022년 11월 10일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발리(인도네시아)로 출발하기 전에 한국에서 인터넷으로 미리 도착비자를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회원가입, 여권정보 입력, 온라인 신용카드 결제 등의 거쳐야 할 절차가 조굼 귀찮은(?) 편입니다.
가족 등 동행하는 분들의 도착비자를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번거롭지만 모두 개별적으로 신청 및 발급받으셔야 해요.)
90일전부터 신청가능합니다.
다만, 너무 미리하지는 마세요.(일정이 연기되거나 여행이 취소될 경우에 결제한 도착비자비용 환불이 되지 않아요.)

이렇게 사전에 전자도착비자를 미리 받으시면 발리공항에서 해야 할 도착비자 영수증 구입절차가 없어지게 됩니다.
전자도착비자(e-VOA)를 미리 받으신 분들은 별도의 입국심사대를 통해서 통과하게 됩니다.

최근(2022년12월~2023년 1월초)의 몇 가지 상황을 설명드리면...
타고 오신 항공편 & 비슷한 시간에 도착하는 다른 항공편에~ 
- 전자도착비자(e-VOA)를 받으신 분들이 많지 않았을 때

   : 전자도착비자(e-VOA) 받으신 분들.. 전자도착비자(e-VOA) 전용 이민국심사대 빠르게 통과
- 전자도착비자(e-VOA)를 받으신 분들이 많을 때

   : 전자도착비자(e-VOA) 전용 이민국심사대에도 줄이 길어짐 (도착비자 이민국심사대보다 더 걸리는 경우도 생김)
- 이민국심사대 창구는 도착비자용 부스와 전자도착비자용 부스로 구분해서 운영합니다.
- 어떤 한쪽(도착비자 or 전자도착비자) 부스에 사람이 많이 몰리면, 해당 부스를 늘려주거나 부스를 전환해 주면 좋은데 당일에 바로 처리하는 융통성이 없는 편입니다.
- 어떤 날 특정 시간대에 줄이 길어서 혼란이 있었다면,

   그 다음주에는 그걸 반영해서 부스를 추가하거나 배치를 하는 정도의 계획성은 있습니다.
- 전자도착비자(e-VOA)를 받으면 이민국심사대의 빠른 통과가 가능한 것이 일반적이지만, 무조건 빠른 통과는 아닙니다.

   (그날 그날 상황에 따라 틀림)

관광목적의 전자도착비자(e-VOA)는 한 단계라도 줄 서는 것을 줄여보겠다 하시는 분들만 하시면 됩니다.
발급 받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전자 도착비자(e-VOA) 발급 받는 법 ]

* 주의사항
- e-VOA가 처리되면, 그 처리된 건에 대해서는 이후 어떠한 정보도 변경할 수 없습니다.
- e-VOA는 여권상의 정보와 정확히 일치해야 합니다.
- 오타 등 잘못된 정보로 최종 처리되었다면, 다시 e-VOA 발급을 다시 하셔야 합니다. (이전에 결제한 500,000Rp는 환불받지 못합니다.)
- 요청 절차 중에 중단되거나 실패한 거래가 발생하면 e-VOA 지원 데스크(인도네시아 이민국)에 문의해서 처리받아야 합니다.
   www.imigrasi.go.id에서 라이브 채팅 또는 이메일 visa@imigrasi.go.id 또는 humas@imigrasi.go.id로 문의해서 처리하셔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별도의 조언이 없는 한 새 요청을 생성하거나 새로 결제하지 마세요.
- e-VOA는 인도네시아 도착 90일전부터 발급가능합니다. (너무 미리하지는 마세요. 일정이 연기되거나 여행이 취소될 경우에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 스마트폰, PC 모두 가능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브라우저는 크롬을 사용해 주세요.)
- 팝업창 및 결제화면, 메일 활성화 등 스마트폰보다는 PC에서 하시는게 조금 편할 듯 합니다.


* 전자 도착비자(e-VOA) 발급신청시 필요한 준비물
- 여권의 개인 정보가 있는 페이지 스캔 또는 촬영 파일 (jpg, jpeg, png 파일)
- 여권의 유효기간은 인도네시아 입국일로부터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합니다.
- 증명 사진 파일 (jpg, jpeg, png 파일) : 400 x 600 pixel 이상 크기
- 사진파일은 여권상에 있는 사진과 달라도 괜찮지만, 어느 정도는 비슷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촬영 사진도 가능)
-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이메일 주소
- 해외결제가 가능한 Master, VIsa, JCB 신용카드 (본인카드 아니어도 됩니다.)


1. 인도네시아 출입국관리사무소, 몰리아 사이트 접속
https://molina.imigrasi.go.id
참고, Molina는 Modul Online Lalu Lintas WNA(WNA는 인도네시아에서 외국인을 의미하는 약자)의 약자로
인도네시아의 전자도착비자(e-VOA) 접속사이트를 부르는 약칭입니다.




2. 로그인 화면 아래에 있는 Register를 클릭해서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세요.
- 회원가입이 되어 있으시다면 바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3. 회원가입 (신규계정 만들기)
- 증명사진 파일 준비 (사이즈 400x600 픽셀 이상, 여권상의 사진과 동일하지 않아도 됩니다. jpg, jpeg, png 파일)
- 여권의 개인정보가 있는 페이지 스캔 파일 필요 (깔끔하게 화면에 꽉차게 촬영한 사진 가능, jpg, jpeg, png 파일)
- 회원가입하면 이메일 주소로 확인메일을 발송해 줍니다. 보내준 메일 안에서 Activate 버튼을 클릭해야 회원가입이 최종 완료됩니다.




4. 로그인 화면에서 로그인 후
- 프로필(Profile) 메뉴에 회원정보가 이상없는지 확인하세요.
-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 메뉴로 들어가셔서 주메뉴 아래쪽 오른쪽 상단의 Add 버튼 클릭하시면 비자 신청화면이 나타납니다.




5. 전자 도착비자 (e-VOA) 접수
- 비자타입에서 'Visa on Arrival 30 Days'를 확인 후 전자도착비자(e-VOA) 신청서를 작성하세요.




6. 작성 및 신청한 비자접수 내용 확인
- 내용 확인 후, Make a Payment를 클릭하면 결제창이 뜹니다.




7. 결제창에서 50만 루피아(500,000Rp) 결제
- 결제 수수료가 추가되어 실제로는 519,500Rp가 결제됩니다. (수수료는 추후 변동될 수 있음)
- 해외결제가 가능한 Master, VIsa, JCB 신용카드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본인카드 아니어도 결제 가능)
- 트래블월렛이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8. 발급 완료 및 출력 (프린트는 기본, 스마트폰에 저장된 파일 or 캡쳐한 화면도 가능)
- 신청한 서류의 확인절차 및 승인은 영업일(주말, 공휴일 제외) 기준 2일 안에 처리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 그러나, 등록내용에 이상이 없고 시스템 상에 문제가 없으면, 신청과 동시에 거의 실시간 또는 30분 이내에 바로 발급되고 있습니다.
- 등록내용에 문제가 있어 비자가 거절 될 경우에는 금액환불 안되오니 입력시 주의해 주세요.
- 발급이 완료되면 메일로 발송이 됩니다.
- 가끔 메일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그럴 때에는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확인해 주세요.
- 발급된 전자비자는 미리 출력해서 여권과 함께 보관해주세요.

   (QR 코드 부분이 중요합니다. QR코드 부분이 훼손되지 않도록 접어주세요.)
- 스마트폰에 저장한 전자비자 파일을 열어서 보여주시거나, 캡쳐한 화면을 출입국심사대에 보여주셔도 됩니다.
- 다만, 스마트폰에 배터리가 없다든지 할 수 있으니, 미리 출력해서 여권과 함께 보관하는 것을 기본으로 해주세요.
- 아래 비자 페이지는 샘플입니다. 실제와 조금씩 틀릴 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이상으로 관광/여행 목적의 30일 체류가능한 전자 도착비자(e-VOA) 발급에 관해서 안내 드렸습니다.
(* 회사(공장) 방문, 취업 등 다른 목적의 인도네시아 비자는 여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감사합니다. ^^

 

 

 


 

[ 참고사항 : 30일 연장 방법 - 총 60일 체류 ]

1. 공항에 도착해서 구입하는 도착비자로(VOA)는 30일 체류가 가능하고, 별도로 이민국에 방문해서 30일 연장(연장비용 별도)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민국에 2~3번 방문해야하고, 서류작성 방법도 잘 몰라서 현지의 비자 대행사(대행비용 별도, 이민국 1회 방문해야 함)를 통해서 연장하는게 보통입니다.

2. 전자도착비자(e-VOA)를 발급 받으신 분들은 발급한 웹사이트에서 30일 연장이 가능해졌습니다. (2023년1월30일부터~)
30일을 넘어서 60일 이내로 발리여행을 떠나실 분들은 처음부터 전자도착비자(e-VOA)를 발급받으세요. 그래서야 30일 연장이 간편해집니다.

* 전자도착비자(e-VOA) 연장 방법
1. 발급 사이트 https://molina.imigrasi.go.id 에 접속해서 기존에 발급받았던 아이디로 로그인
2. 상단 메뉴 'EXTEND'로 들어가서 리스트 확인, 리스트의 오른쪽에 위치한 Extend 버튼 클릭
3. 기존 비자 발급내용 확인, 기존 내용 특별히 건들지 마시고 아래 동의항목 체크, Submit 버튼 클릭
4. Make a Payment 버튼을 클릭해서 결제 (처음에 발급할 때처럼 519,500 루피아 결제, 수수료는 변동될 수 있음)
5. 신청과 동시에 거의 실시간 또는 30분 이내에 연장이 됩니다. (EXTEND 메뉴로 들어가면 리스트에서 연장된 날짜(Expired Date) 확인 가능)
6. 리스트의 오른쪽에 위치한 e-ITK 버튼 클릭해서 PDF 파일로 확인 가능합니다. (출력하고 저장하고 캡쳐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보관해 주세요.)

* 30일 이내 체류의 여행자분들은 굳이 전자도착비자(e-VOA) 발급 안 받으셔도 됩니다. (발리 도착해서 돈 주고 구입하시면 되요.)

 

 

 

 

 

발리 전문여행사 클럽발리

www.clubbali.co.kr / 02-745-8282